테니스 중 발목을 심하게 접질렸습니다. 인대 완전 파열, 골절은 아니라 다행이었지만 발목 염좌 진단을 받고 3주간 반깁스를 착용했어요. 오늘은 발목 염좌 회복기간, 3주동안 반깁스 한 후기, 현재 발목 상태에 대해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발목 염좌 회복기간
발목 염좌는 주로 발목이 접질렸을 때 발목을 지탱하는 인대 손상을 말하는데요. 대부분 발목 바깥쪽 인대가 되며 손상 정도에 따라 1도 염좌, 2도 염좌, 3도 염좌로 나뉩니다.
- 1도 염좌 : 인대 파열은 없으나 인대를 지탱하는 주변 조직의 손상
- 2도 염좌 : 인대가 부분적으로 파열된 경우로 관절의 불안정성이 발생할 수 있는 상태
- 3도 염좌 : 인대가 완전 파열되거나 인대에 뼈가 붙는 부분이 떨어져 나온 경우
발목 염좌 회복기간은 인대 손상 정도에 따라 회복 기간이 다릅니다. 저는 테니스 중 발목을 접질려 2도 염좌 진단을 받았고 3주간의 반깁스를 착용했어요. 지금은 반깁스를 풀고 발목 보호대를 착용 후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 상태지만 아직 통증이 많이 있어요. 자세한 후기는 아래에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목 염좌 3주 반깁스 후기
테니스 중 발목을 심하게 접질려 넘어진 후 다음 날 병원 진료를 받았는데요. 발목 접질렸을 때 상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1주차
- 깁스 착용하고도 걸을 때 아픔
- 통증 때문에 절뚝거리면서 걸어야함.
- 붓기, 멍이 심하고 소염진통제 복용함.
발목 접질림 사고당일
테니스 공 밟고 제대로 넘어진 후 통증이 너무 심하고 발목에 힘이 안 들어 갔어요. 통증이 너무 심해서 신발만 겨우 신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늦은 저녁이기도 하고 응급실 갈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해서 다음 날 오전에 병원에 가려고 집으로 돌아왔는데요. 이 날 통증이 너무 심해서 잠을 못잤어요… 발목 삐었을 때 심하게 다친 것 같다는 느낌이 들면 바로 병원으로 가세요!
당일에는 붓거나 멍이 들진 않았어요. 집에 돌아오자마자 냉 찜질 해주고 다리 올리고 응급처치를 해줬어요. 발목 바깥쪽 손으로 살짝 만지기만 해도 너무 아파서 울었답니다.
발목 염좌 2일차
다음 날 병원 가기 전에 발목 염좌 증상 등 검색해봤는데 그냥 저였어요. 병원까지 걸어가는데 너무 아프고, 겨우 발바닥을 딛으며 도착했네요(그나마 왼발이라서 다행이었어요) 병원에서 X-RAY검사를 진행했고 검사 중 인대를 늘려서 인대 검사도 함께 하는데 너무 아팠어요. MRI를 찍어봐야 정확한 손상 정도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 저는 X-RAY검사만 받았습니다. 다행히 골절은 아니었는데 X-RAY상 뼈와 뼈 사이의 공간이 많이 벌어진 상태로 인대가 많이 손상됐다고 하셨어요. 이렇게 반 기브스 3주를 하게 됐습니다.
반 기브스는 옛날처럼 석고가 아니여서 쉽게 분리할 수 있어요. 샤워할 때만 풀고 잘 때까지도 착용했습니다. 여전히 통증은 너무 심했고 자동으로 절뚝거리며 걷게 되더라고요. 소염진통제를 일주일 처방 받았고 일주일 뒤에 다시 내원하라고 하셨어요. 사진으로 보니 붓기는 괜찮긴 하네요..(하지만 방심하면 안됩니다. 갈수록 더 심해짐)
발목 염좌 3일차
발목 염좌 이틀 째, 통증이 너무 심해서 회사 병가 내고 집에서 다리를 올리고 있는데 발목이 점점 더 붓기 시작 하더리고요. 틈틈이 냉찜질 잘해주고 다리 올리고 있는데도 욱신거리고 걸을 때도 불편감이 있었어요. 이상하게 바깥쪽 발목을 다쳤는데 반대쪽 뒷 부분 아킬레스건 있는 부분이 아프더라고요. 여전히 발목 바깥쪽에 살짝 누르기만 해도 통증이 느껴지는 정도였습니다.
발목 염좌 4일차
4일차가 되자 발목 붓기도 도 심해지고 피 멍이 들어서 안 빠졌어요. 앉아만 있어도 다리가 굉장히 무겁고 종아리까지 부어요. 반 깁스를 착용하면 큰 통증은 느껴지지 않아 걸을 수 있는데 최대한 걷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게 좋아요. 이 날 조금 걸었더니 붓기와 멍이 더 심해지더라고요. 샤워 전에 깁스 풀고 만져봤는데 살짝 누르면 통증이 느껴집니다.
발목 염좌 5일차
깁스 착용 후 통증 없이 걷기는 가능하나 전반적으로 많이 부어있고 퍼렇게 멍이 들어있는 상태에요. 씻을 때 깁스 잠깐 빼면 서 있을 수는 있으나 발목을 돌리면 통증이 있고 안쪽으로 늘리면 통증이 있음. 잘 때 깁스 착용하는 게 너무 불편해서 잠깐 풀고 누워 있어봤는데 중력 때문에 발목이 계속 꺾여서 통증이 있어서 다시 착용했어요. 발목을 다쳐서 그런지 저처럼 반깁스 한 분들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한번 다치면 정말 회복이 힘드니 다들 운동하거나 걸을 때 조심하세요.
2주차
- 깁스 착용하고 걸으면 통증은 없음
- 멍은 괜찮아졌으나 살짝 부음.
- 계단, 내리막길 못내려감
- 소염 진통제 복용함
걷기는 가능하나 발목 인대 손상은 회복이 꽤나 걸리겠더라고요. 일주일 지나서 병원에 다시 방문했을 때는 소염진통제 약 일주일분을 더 받았어요. 별다른 치료는 없었고 발목 몇 번 만져보고 2주 더 해야 된다고만 말씀하셨어요. 뭔가 믿음직스럽지 못해서 다른 발목 전문 병원에 가야되나 생각함…
2주차에는 발목 붓기도 많이 가라 앉은 상태고 멍도 많이 빠졌어요. 깁스 착용하면 통증 없이 걷기는 가능하나 집에서 빼고 잠깐 걸으면 통증 있음.
3주차 – 현재 발목 상태
- 반 깁스 풀고 발목 보호대 착용하고 걷는 중
- 걸을 때 80% 정도 밖에 힘이 안 들어감.
- 계단 잘 못내려옴.
- 발목 돌리거나 안쪽으로 늘릴 때 불편하고 경한 통증
붓기랑 멍은 거의 다 가라 앉은 상태에요. 발목 보호대를 착용하고 걷고 있긴 하나 계단 내려갈 때는 통증이 있고 발목에 힘도 80%정도 까지밖에 안들어가서 조심해서 걷는 중입니다. 운동은 당분간 쉬는게 좋을 것 같아요.
걷는 것은 가능하나 발목을 안쪽으로 늘리거나 양반 다리 할 때 통증은 여전해서 완전히 회복하는데는 시간이 더 걸릴 것 같아요.
발목 인대 파열된지 약 3주정도 지난 후기를 적어봤습니다. 발목 염좌 치료, 손상 회복기간 등등 열심히 검색해서 찾아봤는데 완전한 회복은 힘들고 한번 다친 발목 인대는 불안정해서 또 다칠 가능성이 많다고 해요. 걷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다시 한번 깨달은 9월이었네요. 다들 운동할 때 조심하시고 저는 발목 물리 치료 잘하는 병원을 알아봐서 치료를 더 받아볼까 생각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