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중 발목을 접질려 3주간 반 깁스를 하게 됐습니다. 걷다가 또는 운동 중 발목은 정말 다치기 쉬운데요. 가벼운 염좌는 시간이 지나면 회복이 되지만 저처럼 심하게 다친 분들은 초기 처치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늘은 발목 삐었을 때 증상, 발목 염좌 시 빨리 낫는 법,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글의 순서
발목 염좌 – 테니스 중 발목 접질림
발목 삐었을 때 증상(사고 당일)
비가 계속 와서 테니스 레슨을 받지 못하다가 정말 오랜만에 퇴근 후 테니스 레슨 날이었습니다. 항상 운동 전에 손목, 발목, 어깨 등 몸을 풀고 스트레칭도 잘 하고 레슨을 받는데요. 그날도 어김없이 몸을 잘 풀고 레슨을 받았는데 발리 레슨을 받을 때였어요. 발리 할 때는 항상 앞에 있는 테니스 공들을 앞으로 다 밀어 놓고 레슨을 받는데요. 이날따라 네트 앞에 공들이 정리가 덜 된 상태였고 앞으로 전진하며 발리를 하다가 공을 밟고 미끄러지며 왼쪽 발목이 완전 꺾여버렸습니다.
앞으로 날아오는 공만 보다가 순간적으로 공을 밟으니 중심을 잃고 바로 넘어졌어요. 2021년 11월 경 등산 중에 왼쪽 발목을 접질린 적이 있는데 이후로 정말 조심했고 이때 바로 병원에 가지 않아서 인대 치료 시기를 놓쳤었거든요. 이번에 발목을 접질려 넘어지면서 느낌이 왔습니다. “아… 이번에 제대로 접질렸다… 큰일이다…” 너무 아팠고 일어날 수가 없었어요. 일단 발목에 힘이 전혀 들어가지 않았고 발목 돌리는 것도 안되고 통증도 너무 심해서 벤치에 앉았답니다. 과거에 다친 적이 있어서 순간적으로 드는 생각이 ‘수술하면 안되는데…’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던 것 같아요.
불행 중 다행히 왼발을 다쳤는데, 밤 8시가 넘었고 응급실은 가지 않았고 다음 날 아침에 병원 갈 생각으로 집으로 돌아왔어요. 그런데 그 날 밤 너무 아파서 잠을 잘 못 잤어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발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통증이 심하면 그냥 응급실로 바로 가는 게 답입니다. 집으로 돌아오니 점점 발목에 붓기가 올라오더라고요. 그렇게 오만 가지 생각과 통증 때문에 잠을 거의 못 자고 다음 날 바로 병원으로 갑니다.
발목 염좌 응급처치 – 초기 대처 방법
- 발목 고정 – 발목 돌리거나 움직이지 않기
- 발목 보호대 등으로 고정
- 냉찜질
- 베개, 쿠션 등으로 지지해 심장보다 발목 높게 들어주기
접질린 후에 발목을 풀어 줘야 한다고 발목을 돌리라고 조언을 받았는데요. 여러분, 발목 다치시면 절대 발목 움직이지 마시고 더 이상 발목 사용하면 안됩니다. 근육, 인대 놀랐다고 발목 풀어줘야 된다고 움직이지 마시고요. 통증이 심하고 발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병원 바로 가서 반 깁스 등으로 꼭 고정하세요!
발목을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발목 보호대 등으로 발목 접질린 부분을 압박해 주세요. 살짝 접질린 정도라도 꼭 발목 보호대로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접질린 발목은 인대가 불안정해 또 다칠 위험이 굉장히 큽니다. 저도 등산 중 심하게 한번 접질린 쪽이고 그 이후에도 가볍게 접질린 적이 여러 번이거든요.
시간이 지나면서 반대편과 확연히 붓기가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위치하도록 베개 등으로 잘 지지해주고 붓기를 빼기 위해 초기 3-4일 동안은 냉찜질이 필수에요.
발목 삐었을 때 – RICE
인터넷에 찾아보니 발목 접질렸을 때 RICE 응급처치 방법이 있더라고요. RICE란 발목 접질린 후 초기에 할 수 있는 네 가지 응급처치 방법이라고 합니다.
R(REST) : 발목을 잘 고정하고 안정을 취해줍니다.
I(ICE) : 온찜질이 아닌 냉찜질을 기억해 주세요!
C(COMPRESSION) : 보호대 등으로 발목을 압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압박 시 발목 주변 혈관을 압박해 붓는 것을 방지한다고 하니 살짝 발목이 조인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압박해주세요.
E(ELEVATION) : 발을 심장보다 높게 올려줍니다. 수건, 베개 등으로 높게 들어 붓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위에서 제가 알려드린 방법과 대부분 유사한데 앞 글자만 따서 기억하기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초기 응급처치를 어떻게 하는 지에 따라 회복 속도가 다를 수 있으니 꼭 기억해주세요.
발목 삐었을 때 빨리 낫는 법
발목 염좌 치료
위의 응급처치로 증상이 완화되면 좋겠지만 심하게 접질렸을 때는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빨리 낫는 방법입니다. 다친 후에 족부 관절 병원, 정형외과 바로 알아보시고 병원 방문하세요. 한번 삐끗한 발목은 발목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초기에 잘 고정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처음에 발목 접질렸을 때는 심하게 접질렸는데도 걷는 데는 참을만한 통증이어서 ‘시간 지나면 괜찮겠지’하고 흘려보냈거든요. 한 3-4주가 지나도 통증이 지속돼서 병원에 갔더니 너무 늦게 왔다며 초기에 고정 치료를 했어야 했는데 이제 조심하는 방법밖에 없다며 다른 치료를 받지 못했어요. 다친 후 바로 병원에 방문하면 수술 없이 깁스 치료로도 충분히 회복이 가능하니 망설이지 마시고 바로 병원 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 발목 접질렸을 때는 집에서 응급처치를 잘 해주고 다음 날 병원에 방문했는데요. 양 발 X-RAY 사진을 찍었어요. X-RAY 검사 시 인대 검사도 진행하는데 발목을 늘려 검사하는데 검사 시 다친 발목은 통증이 정말 심합니다.
다행히 골절은 아니었고 원래 다친 발목에 인대가 찢어진 상태로 반 깁스 3주 진단을 받았어요.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 완화제를 처방 받았습니다. 목욕할 때 제외하고, 잘 때도 항상 반 깁스를 착용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깁스 후에도 편하게 돌아다니면 안되고 최대한 걷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테니스 중 발목 접질렸을 때 사고 당일 기록, 발목 염좌 시 응급처치, 빨리 낫는 법까지 공유해봤습니다. 항상 다친 후에 후회하게 되는데 운동하시는 분들은 항상 조심하시고 사고는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